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강의 과제) 서버와 클라이언트, 웹 앱 서버와 게임 서버의 차이

Megadr0ne 2024. 5. 14. 10:24

 > 240513 일자 게임 서버 강의 과제입니다.

 

클라이언트 서버
 - 서비스의 요청자
 - 서비스를 이용하는 유저의 단말기를 의미한다.
 - 서버 간의 통신에서 요청자에 해당하는 서버 또한 클라이언트가 될 수 있다. 
 - 서비스의 제공자
 -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혹은 장치를 의미한다.
 - 서버 전용 OS가 있기도 하지만, 서버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개인 PC 또한 서버가 될 수 있다.

 

웹 서버 게임 서버
 - 요청(Request)발생에 따라 응답(Response)하는 방식
 - 요청 시에 연결하고 응답을 완료하면 연결 종료
 - HTTP/HTTPS 프로토콜 사용
 - 클라이언트의 요청이 없으면 서버는 정보를 전달할 수 없는 단방향 통신 구조
 - 대체로 실시간 통신이 요구됨 (연결 지속)
 - 요청에 대한 응답을 하지 않아도 됨
 - 정보 전달의 신뢰도를 보장하는 TCP 프로토콜 사용 (스타크래프트 처럼 UDP가 허용된 경우도 있음)
 - 클라이언트의 요청이 없어도 서버가 패킷을 보낼 수 있는 양방향 통신 구조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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